'자유조선' 활동 북한 체제에 영향 미칠까?/북한 보위원 3명 도주

등록일 2019.04.11

MC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가영입니다. 지난 2월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에 ‘자유조선’이란 이름의 반(反) 북한 체제 조직이 침입해 북한의 암호 관련 장비 등을 탈취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한동안 ‘천리마민방위’라는 이름으로도 활동했던 이 조직은 북한의 체제 전복을 공개적으로 천명하고 있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김정은 정권을 뿌리째 흔들겠다는 ‘자유조선’의 활동, 과연 북한 체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오늘도 국민통일방송·데일리NK 이광백 대표와 함께 한반도 안팎의 소식들을 살펴봅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1. 지난 2월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에 한 반북 활동 조직이 침입해서 여러 기밀 정보를 탈취해가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과거 ‘천리마민방위’란 이름으로 활동했고, 현재 ‘자유조선’으로 명칭을 바꿨는데요. 북한 정권 타도를 목표로 하는 조직인데, 이제까지 이 조직에 관해 알려진 게 어느 정도 됩니까?

1-1. 본격적인 활동으로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을 습격했는데요. 왜 하필 스페인 대사관을 목표물로 삼았을까요?

2. 특정 조직이 이렇게 공개적으로 북한 체제 전복을 천명한 경우는 처음인 것 같은데요. 기존의 북한 민주화 운동이나 북한인권 운동 조직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다릅니까?

3. 일각에서는 이 자유조선이 미국 CIA와 연계돼 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대사관을 습격할 당시에도, 구성원들이 고도로 훈련된 모습으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였는데요. 이들이 미국 정보기관과 연계해 움직이는 공작원일 가능성도 있을까요??

4. 그런데 이 ‘자유조선’의 리더로 알려진 ‘에이드리언 홍 창’이란 사람이요, 과거 김정남에게 망명 정부를 이끌어달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또 김정남 암살 이후로는 김한솔을 보호하고 있다고 알려지는데요. 소위 ‘백두혈통’인 김정남-김한솔 부자와 꾸준히 접촉해왔다는 건데, 이게 앞으로 자유조선의 활동에 어떤 변수로 작용하게 될까요?

5. ‘자유조선’은 김정은 정권을 뿌리 채 흔들겠다고 선언한 상태고, 앞으로 여러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예고까지 한 상황인데요. 과연 이 같은 자유조선의 행보가 실제 북한 체제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6. 북한 당국 입장에서도 자유조선의 활동에 상당히 민감해할 수밖에 없을 텐데요. 일단 북한 외무성은 자유조선의 배후에 미국이 있다는 점을 부각하는 모양새던데, 향후 북한 당국이 자유조선 활동에 어떻게 대응해갈 것으로 보십니까?

6-1. 자유조선이 스페인 북한 대사관에서 탈취한 정보들을 미국 연방수사국(FBI)에 넘겼다고 주장을 했거든요. 안 그래도 현재 북한 비핵화 협상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미북 관계가 다소 경색돼 있는 상황인데, 자유조선과 FBI의 관계가 미북 관계에 돌발 변수로 작용할까요?

7. 이번엔 북한 내부 소식 알아봅니다. 최근 중국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에 나와 있던 북한 보위원 3명이 도주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8. 이번 보위원 탈북이 시기적으로 2차 미북정상회담 이후에 일어난 사건이거든요. 그래서 혹여나 정상회담이 결렬됐다는 소식이 해외에 나와 있던 간부들에게 상당한 부담이 됐던 게 아닌가 싶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9. 이렇게 해외에 파견된 일꾼들이 일탈을 하게 되면서 북한 당국의 통제가 더 강화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리던데요. 어떻습니까?

MC: 북한 당국의 통제가 오히려 해외에 나가 있는 북한 일꾼들의 부담감을 가중시킬 뿐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대북 반체제 조직 ‘자유조선’의 활동이 갖는 의미와 해외 파견 보위원들의 탈북 소식을 살펴봤습니다. 대표님,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