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특집> 베트남의 길, 북한도 걸어갈 수 있나

등록일 2019.02.28

진행: 김정은 위원장의 수행원들이 정상회담에 앞서서 베트남 개혁개방 정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하이퐁 경제지구를 시찰했습니다. 1일부터는 김정은 위원장이 베트남 친선 방문을 시작하는데요. 이번 방문에서 무엇을 얻어갈지 주목됩니다. 

이번시간에는 박은주 고려대학교 북한학 박사 모시고, 베트남의 개혁개방 정책을 북한에 적용할 수 있는지, 북한의 경제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박사님 안녕하십니까?

1. 2차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에서 열렸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2.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해 4월 판문점 회담에서, 베트남 경제발전 방식에 관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한이 베트남에 대표단을 파견해 최근 3년간 베트남 경제개혁에 대해 연구해 왔다는 주장도 있는데요, 북한이 베트남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배경이 뭘까요?

3. 베트남 경제발전 과정에서 미국과의 관계 개선이 변곡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한때 전쟁을 했던 미국과 왜 관계 개선을 했고, 미국과의 관계 정상화가 베트남 경제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3-1. 북한도 미국과의 관계를 개선해야 베트남처럼 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3-2. 현재 북한도 경제발전을 위해 경제특구나 개발구를 늘리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체제 불안을 우려해서 적극적인 개방 정책을 펼치기 어려울 거라는 부정적인 전망도 있는데요, 북한이 과연 베트남처럼 개방 정책을 펼칠 수 있을까요?

4. 베트남이 개혁개방 정책을 추진하면서 펼쳤던 정책도 살펴봤으면 합니다. 여러가지 정책이 있을 텐데, 베트남의 경제발전에 기여한 주요 정책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4-1. 방금 소개해 주신 베트남의 경제발전 정책에서, 북한이 참고하고나 적용할 만한 정책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5. 베트남이 개혁개방 정책을 펼친지 30년이 됐습니다. 그동안 많은 성취를 이뤘고 계속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북한도 베트남처럼 개혁개방 정책을 펼친다면 오랜 가난에서 벗어나, 경제강국을 건설할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진행: 네. 지금까지 박은주 고려대학교 북한학 박사와 함께, 베트남의 개혁개방 정책을 북한에 적용할 수 있는지, 북한의 경제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박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