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2019 한반도 정세 전망

등록일 2019.01.02

진행: 문순보 북한연구소 연구위원과 2019년 정세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연구위원님 안녕하십니까?
 
1. 2019년 전망에 앞서 지난 1년을 짚어봤으면 합니다. 북한이 2017년 11월에 핵무력 완성을 선언하고 2018년 초부터 대화의 길로 나왔는데요. 그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평가해주시죠.
 
2. 지난해 남북정상회담이 3차례나 열렸습니다. 지난해 남북관계, 어떻게 보셨습니까?
 
3. 이번 북한 신년사에서 남북 협력과 교류를 전면 확대하고 발전하자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전제조건이나 대가없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는데요, 비핵화 진전 없이 가능한 일인가요?

3-1. 북한이 신년사에서 남북관계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남북 교류협력 활성화를 강조한 배경이, 대북 제재 국면과 북미간 비핵화 교착 상태에서, 한국을 끌어당겨 현재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보시는지요?

4. 북한 신년사에서 공개적으로 한미 합동 군사연습 중단과 한반도에 전략자산을 전개하는 것을 중지하라고 밝혔습니다. 배경이 뭐라고 보시는지요?

5. 북미 관계를 살펴봤으면 합니다. 북한 신년사에서 북미관계에 대해 밝혔는데요, 현재의 대화 국면을 당장 깨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6. 북한 당국이 그동안 말해 왔던 것처럼, 미국이 신뢰성 있는 조치를 취하며 상응한 행동을 취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동시행동 원칙을 다시 확인한 건데요, 미국이 북한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7. 미국이 일방적으로 무언가를 강요하고, 제제와 압박을 계속하면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도 있다고 위협했는데요, 정세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8.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2차 북미 정상회담, 어떻게 전망하시는지요?

진행: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문순보 북한연구소 연구위원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이모티콘 나그네
오랜만에 바른말 하는 사람 첨봤네.   19-01-03  | 수정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