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박사 조현의 북한읽기> 北 부동산 시장 경향 및 축산 개혁의 길

등록일 2018.09.11

진행 : 탈북박사 조현의 북한읽기 시간입니다. 북한 사회와 경제 체제가 현재 갖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이 문제를 극복할 방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조현 박사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내용을 준비하셨습니까? 
 
진행 : 한국에서도 고급 아파트는 부의 상징으로 여기지만 투자 대상이기도 한데요. 북한 도 비슷하군요. 그런데 최근에 돈주들 사이에서 새로운 흐름이 발견되고 있다고 하셨는데,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진행 : 돈주들이 시내 중심에 위치한 고급 아파트를 팔고 교외로 가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한데요. 
 
진행 : 부정적인 면도 있는데요, 돈주들이 시내의 아파트를 팔고 교외로 나가는 건, 북한 사회가 과거와는 달라진 면이 있기 때문일까요?
 
진행 : 다음 소식 살펴볼까요?
 
진행 : 김정은 위원장의 방문한 지역에서 박사님께서 특별히 주목하는 부문이 있다면서요?
 
진행 :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경제시찰에 나가서 호통을 많이 치는데, 다른 분야도 그렇지만 북한의 축산 분야도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게 매우 어렵다면서요?

진행 : 김정은 위원장이 운곡지구종합목장을 현지 지도하면서, 소고기의 맛과 우유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던데요, 그런데 북한에서는 소를 식용보다는 주로 농업용으로 이용하고 있지 않습니까. 북한의 현실과는 맞지 않는 지시를 한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진행 : 그런데 북한의 소들을 찍은 사진을 보면 갈비뼈가 드러날 정도로 말라 있던데, 운곡농장의 소들 말고도 조선 전체의 축산 부문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진행 : 이렇게 분명한 해결책이 있음에도 수십년 째 낙후된 상황을 방치하는 상황이 참 안타깝군요. 

진행 : 네. 북한 읽기, 오늘은 최근 달라진 북한 부동산 시장 경향과 축산 부문 개선 방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