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목숨을 건 북한 어로전투> 1부 북한 난파선박의 흔적을 찾아

등록일 2018.07.05
진행 : 기획취재 시간입니다. 지난해부터 일본 해역으로 난파된 북한 어선이 떠내려 오는 일이 늘었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알아보기위해 데일리NK와 국민통일방송이 지난 5월 특별취재팀을 꾸려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획취재, <목숨을 건 북한 어로전투. 누가 그들을 바다로 내몰았나>

제 1부 <북한 난파 목선의 흔적을 찾아>

지난해 한반도 지역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난파 목선이 일본 해역에서 발견된 건수는 총 104건. 2016년 66건에 비해 38건이나 늘었고, 관련 집계를 시작한 2013년 이후 역대 가장 많은 수치다.

데일리NK 국민통일방송은 일본 해역에 떠내려온 북한 난파 선박이 지난해부터 급증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북한의 난파 선박이 주로 발견된 일본 서해 지역으로 특별취재팀을 파견했다.

취재팀은 지난 5월 중순부터 일주일 가량 북한 난파 선박의 흔적을 찾아 일본 이시카와현을 시작으로 야마가타현, 아키타현의 해안을 따라 거슬러 올라갔다. 취재팀이 목격한 것은 부서지고 깨진 북한 목선의 흔적만이 아니었다. 작은 목선에 의지한 채 생사의 고비를 넘어 거친 파도와 싸우는 북한 어민들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겹쳐졌다.

북한 내부에 큰 상황 변화가 없는 한 올해도 바다로 나서는 어민들의 행렬은 이어질 것이다. 이들의 희생을 막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가. 오늘부터 방송되는 총 5편의 기사를 통해 그 해답에 조금이라도 가까워지기를 기대해본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