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화-화요파와 엠엘파, 김경천과 가짜 김일성

등록일 2018.05.10


“다시 쓰는 김일성 혁명역사”를 사랑하시는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 주간 잘 지내셨죠, 오늘도 여러분이 이 방송을 청취한다는 사실만으로도 가슴 설레는 국민통일 방송원 박주희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화요파와 엠엘파, 김경천과 가짜 김일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함께 해 주실 김형수 선생님 나오셨습니다. (인사 )
 
박 : 김선생님 화요파와 엠엘파라는 단어가 왜 이렇게 익숙하죠, 북한에 살 때 늘 부정적인 이미지로 들어 본 생각이 납니다. 김 선생님이 북한에 살 때 알고 계셨던 화요파와 엠엘파에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 : 북한에서 배운 화요파아 엠엘파에 대한 소개 후, 남한에와서 알게 된 화요파에 엠엘파에 대한 이야기 대조하여 설명할 것
 
박 : 화요파는 1924년 11월 19일 사회주의 사상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 된 (회원 60여명)
이념단체이며 정확히 말하면 화요일날 창건되었다고 해서 화요회라고 부른다. 1923년 서울 낙원동에서 홍명희, 김찬, 홍증식 등 사회주의 사상을 공부한 유학파 출신들이 주축이 되었다.
11월 19일이 화요일이었고 칼 맑스의 생일 (1818년 5월 5일)이 화요일인데서 유래되었다.
그들은 공산당 조직확대와 고려공산청년회 회원들을 모스크바 파견 훈련을 비밀리에 추진했지만 1925년에 총독부 밀정에게 발각 돼 일망 타진되었다.


<중략>


* 이 프로그램은 지원출판사에서 출간한 도서 ' 김일성 평전' 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