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_ 김일성 출생과 김형직

등록일 2018.03.01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전 시간에 이어 오늘시간에는 김일성의 아버지인 김형직과 김일성의 출생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오늘도 김형수 선생님 함께 해주셨습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제 1장 1부 김일성의 출신과 출생인데요, 김일성이 태어나기 전인 1907년 1월 15일부터 시작됩니다.
 
김 : 책 1장에서 본 기독교 중심지인 평양 장대현 교회에 대한 이야기와 기독교인들이 종교적인 행위로 일본 침략에 대항하였던 사실 언급함, 안중근의 세례명과 그와 함께 뜻을 같이했던 우연준도 기독교인이라는 사실을 언급함. (북한에서는 안중근에 대해 배워주긴 하지만 그가 기독교인이라는 사실은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음)
 
박 : 책에 씌어진 한 대목을 읽어줌 “김형직이 13살 이미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 변해있었다. 미국 선교사 베어드 박사에 의해 설립된 숭실중학교에 입학하려면 우선 독실한 신자가 아니면 안 되는 것이다.
 
회고록 1권 우리가정: 우리 가문은 김계상 할아버지대에 살길을 찾아 전라북도 전주에서 북으로 들어왔다고 한다. 만경대에 뿌리를 내린것은 증조할아버지(김응우)대부터였다. 증조할아버지는 원래 평양 중성리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농사를 지었는데 생활이 너무도 구차하여 평양에 사는 지주 리평택의 묘지를 보아주기로 하고 산당 집을 한 채 얻어가지고 1860년대에 만경대로 이사해왔다.


<중략>




* 이 프로그램은 지원출판사에서 출간한 도서 ' 김일성 평전' 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