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외관계

등록일 2017.04.06


진행: 일인당 국민소득이 8000달러, 지난 38년간 중국은 어떻게 해서 이런 성공을 이뤄낸 걸까요? 개혁개방이 막 이뤄지던 76년에 태어나 중국의 성장을 직접 보고 자란 중국 동포 윤옥씨와 함께 중국의 성공 역사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윤: 안녕하세요?
 
진: 지난 시간에 눈부시게 발전한 중국의 통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오늘은 어떤 주제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윤: 오늘은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대외관계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대외관계에 대한 이야기도 사실은 한 두 시간으로 다 할 수 없는 내용이지만 주로 중국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져온 미국, 일본, 러시아와의 관계를 주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진: 네, 중국은 혹시 대외관계에 반드시 지켜야 하는 원칙 같은 것이 있나요?
 
윤: 중국은 ‘평화공존의 5(항)원칙’이라는 대외정책이 있는데요, 이것은 1954년 1954년 4월에 체결된 중국-인도간 및 네팔-인도간의 통상·외교협정 전문에서 최초로 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평화공존의 5원칙’은 중국이 해방 된 이후 중국 외교에서 한 축을 담당해온 주은래 총리가 이 원칙을 중국의 대외관계에서 많이 주장했고 또 이론적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진: 어떤 내용이 포함되나요?
 
윤: ‘평화공존 5항원칙’은 영토와 주권에 대한 상호존중(互相尊重主權和領土完整), 상호불가침(互不侵犯), 상호내정불간섭(互不干涉內政), 그리고 평등호혜(平等互惠), 평화공존(和平共處)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중국은 대외정책에 있어 이와 같은 기본 원칙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영토문제라든지, 또 외국에서 중국의 내정을 간섭한다고 생각되면 엄중하게 항의하고 반발합니다.
 
진: 중국의 인권이나 민주화 수준에 대한 외국의 비판에 대해서도 이 원칙을 적용할 수 있나요?
 

<중략>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