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종교

등록일 2017.03.23


진행: 일인당 국민소득이 8000달러, 지난 38년간 중국은 어떻게 해서 이런 성공을 이뤄낸 걸까요? 개혁개방이 막 이뤄지던 76년에 태어나 중국의 성장을 직접 보고 자란 중국 동포 윤옥씨와 함께 중국의 성공 역사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윤: 안녕하세요?
 
진: 지난 시간에 중국 국민들이 사회주의 이념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오늘은 어떤 주제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윤: 네, 오늘은 지난 시간의 사상, 이념의 연장선에 있다고도 볼 수 있는 중국의 종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진: 중국에서는 종교 신앙의 자유가 보장되나요?
 
윤: 네. 중국은 법적으로 종교의 자유를 허락합니다.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죠. 그러나 공산당원들은 종교를 가질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공산당은 맑스-레닌주의 변증법적 유물론을 신념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진: 그러니까 사회주의 유물론 사상과 종교의 유신론 사상이 위배되기 때문에 공산당은 종교를 믿지 못한다는 거네요.
 
윤: 네, 사실 지난 시간에도 말씀 드렸지만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특히 90년대 이후 물질적으로 부유해지고 특히 자유주의 사상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서 사회주의 이념에 대한 믿음이 약화됩니다. 그러다보니 사회주의 이념을 대신할 다른 어떤 정신적인 믿음을 찾기 시작하게 되죠. 특히 지식인 계층에서 종교에 대한 갈구가 많아졌습니다.
 
진: 사회주의 이념이 현실 사회의 많은 부분을 해석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상적인 혼란을 겪은 거라고 볼 수 있겠네요.


<중략>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