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승절의 의미와 실상

등록일 2016.07.26



1. 전승절을 앞두고 노동신문에서 분위기 띄우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우선 북한의 전승절이 어떤 날인지 설명해주시죠.
 
2. 북한이 처음부터 전승절을 기념하지는 않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전승절을 기념한 것인가요?
 
- 북한은 지난 1996년부터 '전승절'(조국해방전쟁 승리의 날)을 제정해 기념
 
3. 말씀을 듣고 보니, 북한 당국의 주장과 역사적 사실이 맞지 않습니다. 북한은 ‘북침전쟁을 일으킨 미국과 싸워 이긴  승리의 날’을 전승절이라고 하는데요, 침략을 먼저 한 건 북한 아닌가요?
 
4. 미국과 유엔 연합군이 참전한 날만 봐도 북한이 먼저 침략한 사실을 알 수 있겠는데요?
 
- 1950년 7월5일 유엔군 참전
 
5. 그렇다면 북한의 주장대로 전쟁에서 승리를 많이 거뒀습니까?
 
- 6.25전쟁에서 북한이 승리한 것은 한달 반 정도. 유엔군이 북한의 침략을 저지하기 위해 1950년 7월5일에 참전하고, 8월초 낙동강 방어선 구축, 이 때부터 승승장구하던 인민군의 공격은 기세가 꺾이기 시작했다.
 
6. 북한 당국은 6.25 전쟁 당시 최고사령관이었던 김일성의 탁월한 전략으로 미국을 물리쳤다고 선전하고 있는데요, 사실 전투에 계속 패해서 중국 팽덕회에게 지휘권을 빼앗기지 않았나요?
 
7. 전쟁이 길어지자 김일성은 정전협정을 빨리 체결하기를 원했다는 게 역사적 사실입니다. 그런데 쏘련의 쓰딸린이 거부해서 휴전협상이 길어졌다면서요?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