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엘리트들의 탈출, 김정은 체제에 미칠 영향

등록일 2016.04.15


 오늘은 잇따르고 있는 북한 엘리트들의 탈북 배경과 김정은 체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전망해보겠습니다.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1. 지난주 중국 내 북한 식당에서 근무하던 종업원13명이 집단으로 탈출해 한국에 입국했습니다. 먼저 이번 집단 탈북 사건에 대해 간략히 정리 부탁드립니다.

2. 13명의 종업원들이 사실상 목숨을 걸고 한국에 온 건데요, 왜 한국에 오려 한 건가요?

3. 북한은 이번 집단탈출에 대해 “전대미문의 유인납치 행위”라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한국 당국이 공작을 해서 데려왔다는 주장인데요, 이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는지요?

4. 한국정부는 북한 해외 식당 종업원의 집단 탈북 사건의 원인에 대해 대북제재의 효과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나요?

5. 앞으로 이 같은 탈출 사례가 또 있을 걸로 예상을 하시는지?

6. 김정은 집권 이후 북한 엘리트들의 탈출이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그런가요?(사례)

7. 김정은의 공포통치로 불안감이 커지면서 북한 군 간부나 외교관 등이 한국으로 망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8. 김정일 시대와 비교했을 때 엘리트층의 탈출 비율이 더 높다고 볼 수 있나요?

9. 잇따르고 있는 엘리트들의 탈출은 김정은 체제가 그만큼 불안정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 수 있을까요?

10. 북한 엘리트들이 동요하고 있다면 한국은 어떻게 대응하는 게 좋다고 보시는지요?

11.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근본적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북한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엘리트들을 한국 쪽으로 끌어당길 수 있는 전략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