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당국의 국경통제 강화, 오르는 시장 물가

등록일 2015.05.07


이: 5월 첫째 주, 지금 북한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데일리엔케이 강미진기자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장: 최근 북한에 산불이 크게 났었다는데 어느 정도 였나요?

강: 북한 동부지역에 여러 건에 산불이 났고 이 산불로 인해 생긴 연기가 동해 쪽으로 흘러가는 모습이 인공위성 사진에 찍혔습니다. 이런 사진을 찍은 곳은 미국 항고우주국이고요, 27일에 찍어서 지난 4월 30일에 발표 했습니다. 그러니까 불이 난건 한참 전이죠. 특히 함경남도에 피해가 컸는데요, 리원군과 흥원군 단천에서 산불이 컸고, 함경북도에서는 무산군과 화성군에서 큰 불이 포착됐습니다. 강원도에서도 통천군을 비롯해서 10군데 정도에서 산불이 일어났습니다.

이: 산불이 엄청 크게 났는데. 피해가 많겠어요?

장: 그렇죠. 하지만 별수 없습니다. 이런 산불을 막을 방도가 없거든요. 지금쯤은 꺼졌을지 모르겠네요. 우리 인민들에게 피해가 갔을까 그게 걱정입니다.

이: 그러네요. 네 지난 한주 북한에선 또 어떤 일이 있었는지 궁금한데요, 어떤 소식 있나요?

강: 최근 북한 시장 물건 값이 오르고 있다는 소식 있고요. 북한 당국이 국경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장: 그렇군요, 인민들 삶이 상당히 빡빡해 졌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최근 몇 달 동안은 물건 값이 안정적이었잖아요? 그런데 갑자기 왜 이렇게 오르는 건가요?

강; 네 북한 내부 소식통이 전한데 의하면 최근 북한 국경지역을 위주로 대대적인 검열이 있었다고 합니다.

<중략>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