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남북한 간 철도 연결사업 다시 가동, 배경은?

더 깊은 뉴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20-04-21 15:32

진행> 뉴스통의 ‘더 깊은 뉴스’! 최요한 평론가님과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일주일 잘 지내셨나요?

Q.1> 갑자기 화제가 되고 있어요! 막혔던 남북관계가 철도연결 사업으로 다시 재가동된다는 소식인데.. 한참 안 좋았다가.. 좀 갑자기인 것 같은데..
이거 웬 반가운 소식이죠?!

Q.2> 아~ 그렇군요?!.. 그럼, 궁금한 게요.남북한 간 철도를 연결하는 사업은 예전부터 있었는데요. 한참 좀.. 안 좋았었던 것 같은데.. 지금 갑자기
이렇게 추진되는 배경은 뭘까요?

Q.4> 오~ 북한 주민들이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사업이라니 정말로, 잘 현실화가 되면 좋겠네요!.. 사실.. 남북이 분단되기 전에는
철도로 연결이 되어서, 그런 쪽을 다 자연스럽게 오고 갈 수 있었는데, 분단으로 인해서, 남한도 북한도 서로 어려워질 수밖에 없었던 거죠?

Q.5> 남북한 사이가 철도로 연결이 되면, 실질적으로 서로에게 어떤 이익이 될 수 있는 걸까요?

Q.6> 예전에는 자연스럽게 기차를 타고 철도로 유럽까지도 갔었다는데 베를린 올림픽에서 마라톤으로 금메달을 딴 손기정 선수도 이 기차를 탔다구요?!

Q.7> 하지만.. 이렇게 철도가 연결되고, 남과 북이 하나로 되는 데에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Q.8> 넘어야 할 산도, 건너야 할 강도 많고 험하겠지만.. 그래도, 남북 철도 연결 사업이 정말로 잘 되면 좋겠는데요!.
마지막으로, 정리를 좀 해주시면요?

진행> 남북한 철도가 연결되고 더욱 하나가 되는 세상에선.. 다시금 제주도나 부산에서 금강산으로 수학여행을 가구요~ 평양에서 서울로 수학여행도
오구요~ 아!.. 빨리 그렇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썸네일 이미지=통일부UNITV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